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허리통증 불러오는 허리디스크, 도수치료 효과는? 등록일   2020-02-10

4회차_의정부_조경석_허리디스크_폴리뉴스(200207).png
 

퇴행성 질환이라고 알려진 허리디스크가 이제는 젊은 층에게도 위협을 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현대인의 생활 방식 때문이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앞으로 숙이는 동작을 할 때, 기울여 앉는 자세를 취할 때 디스크에 지속적으로 무리한 힘을 가해서 디스크 안의 수핵이 밖으로 돌출하게 되고 심하게는 디스크를 감싸고 있던 막이 터지면서 발병하게 되는데, 주로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게 되면 이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키게 된다.


의정부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조경석 원장은 “주로 앉아서 공부하는 10대 수험생이나 젊은 직장인들도 허리디스크로 인해 다리 저림을 느끼거나 엉덩이 부분이 찌릿한 불편한 느낌으로 내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하면서 “허리디스크가 단순히 허리 통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불편감을 주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허리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릴 때 돌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 잘 들어올려지지 않는다 ▲처음에는 허리만 아프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지며 엉덩이나 다리까지 저릿한 통증이 생긴다 ▲서거나 누워있을 때부터 앉을 때 더욱 통증이 심하다 ▲보통 한쪽 다리에 통증이 발생한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지체없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하며 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오래 사용해야 하는 척추 부위의 특성상 섣불리 수술을 하는 것보다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치료로 먼저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도수치료는 전문가가 수기로 통증 부위를 직접 진단할 수 있고 뒤틀어진 척추 관절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등 근골격계 질환의 통증 완화와 개선에 좋다. 하지만 기계가 아닌 사람의 손으로 직접 치료하는 방법이므로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을 잘 판단해야 한다.